이후연구소 창립선언문

 

2011년 일본 후쿠시마 핵발전소 사고 이후 많은 사람들이 미래를 걱정하기 시작했습니다. 미래에 대한 걱정이지만 실은 과거에 대한 반성이자 현재의 조건에 대한 고민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제 2050년, 많은 과학자들이 걱정하는, 미래가 달라지는 시간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미래라고 얘기하지만 이미 실현되고 있는 현재이고 파괴된 과거의 누적입니다. 지금 여기서 시작되어야 하는 미래에 개입하기 위해 이후연구소는 창립합니다.

앞으로 해야 할 많은 일들이 있겠지만 이후연구소는 실험실로서 참여자들의 조합에 따라 다양한 주제들을 다룰 예정입니다. 크게 방향성만 보면 토건사회에서 공존사회로의 전환, 재난사회에서 인권사회로의 전환, 고탄소사회에서 탄소제로사회로의 전환, 성장사회에서 순환사회로의 전환, 중앙집권형 국가에서 연방국가로의 전환, 관료주의에서 민주주의로의 전환 등을 다룰 예정입니다. 새로운 참여자가 생기면 더욱더 새로운 주제들이 생길 거라고 봅니다.

이후연구소는 희망찬 청사진보다 힘들고 어려운 전환의 구체적인 조건들을, 번드르르한 말보다 삶의 언어를 다듬겠습니다. 흩어지는 냉소의 언어보다 연결고리를 만들 연대의 언어를 찾겠습니다. 파국을 두려워하며 피하기보다는 파국을 직시하며 길을 만들겠습니다. 이후연구소의 길에 함께해 주세요.

2019년 11월 1일
이후연구소

 

□ 이후연구소는 후원회원의 월회비가 아닌 연회비로 운영됩니다(월회비 하실 분은 알아서 자동이체로). 후원금은 연구소가 안정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인건비와 사업비로 사용됩니다.
- 후원회원에게는 소장과 참여자들이 쓴 책들이 저자 싸인본으로 증정됩니다(어쩌면 개이득).
- 연회비는 십만원, 이십만원, 삼십만원 등 기타(월회비는 알아서 자동이체로)

--------------
이후연구소 2020년 사업계획

□ 이후연구소의 사업은 그 해의 핵심사업과 다양한 주제의 실험실들로 구성됩니다. 핵심사업은 소장이 주도해서 진행할 연구활동사업이고 실험실은 참여자들을 모아서 진행됩니다(물론 소장이 각 실험실들에 어느 정도 관여할 겁니다). 매년 연말에 하나의 결과물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사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 핵심사업의 결과물은 책으로 정리되어 후원회원들에게 무료로 배송될 예정입니다. 2020년 핵심사업은 두 주제 중 하나로 진행될 예정입니다(주제는 회원에게만 공개.ㅋㅋ).

□ 실험실은 연구소가 제안하는 주제와 실험실 개설을 원하는 참여자들이 제안하는 주제로 개설될 예정입니다.
- 참여자가 없거나 활동이 뜸해지면 실험실은 폐쇄됩니다.
- 실험실마다 랩(lab)장을 두고 연구소 사정에 따라 활동비와 사업비를 지원할 생각입니다(그런 날이 빨리 오면 좋겠쥬). 당분간은 연구소 사정이 안 좋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프로젝트로 전환할 수 있는 실험실 주제는 기획해서 활동비와 사업비를 마련할 생각입니다(기획서 작성은 연구소가 지원합니다).
- 사업지원을 받는다면 실험실 진행상황을 1년에 두 번 공개할 생각입니다. 일종의 중간보고회, 최종보고회인 셈인데요. 옥천과 참여자들이 활동하는 실험지 두 곳에서 진행할 생각입니다.
- 후원회원들은 실험실 개설을 제안하고 보고회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 2020년의 실험실 주제는 아래와 같습니다(더 자세한 설명은 회원에게만.ㅋㅋ).
- 농촌 실험실: 농촌의 관점에서 도시의 문제를 바라봅니다.
- 선거 실험실: 2020년 총선을 맞이해 선거결과가 아니라 ‘선거 이후’에 초점을 맞추고 선거과정을 정리합니다.
- 기후위기 실험실: 기후위기가 한국의 일상에 미칠 데이터들을 정리하고, 관련된 정부정책들을 정리합니다.
- 추가 개설 예정

□ 실험실과 별개로 공부모임과 연대사업을 진행할 생각입니다.
- 공부모임은 옥천과 서울에서 동시에 진행할 생각인데, 서울의 경우 땡땡책협동조합이나 옛따책방 등과 함께 진행할까 합니다.
- 제주녹색당과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현안대응팀’을 진행하고 있고, 공익재정연구소와 ‘세금판다 시즌2’(시즌1은 여기로. (https://www.youtube.com/channel/UCQDAKvtsbubivQdPi5mHe_A)를 기획하고 있습니다.

□ 이 많은 일들을 혼자서 다할 수 있냐구요? 음, 뭐 할 수 있을 거란 생각도 드는데, 함께 할 사람들이 생길 거란 기대가 있습니다. 가급적 가볍게 연구소를 운영할 생각입니다.ㅎㅎ

회원가입은 여기로...https://docs.google.com/forms/d/e/1FAIpQLSfNmvmpatYr2Vh-dGJCrQBSNowFTkGRxH7tz4On3iCblkVs1A/viewform?fbclid=IwAR3OwYicuL913t0EakwLjEDb-GN_3VlmPDRf-VteSctzpM7PNyceVICxIXk

 

+ Recent posts